본문으로 바로가기

디스크 조각 모음, 드라이브 최적화, 실행 방법

 

윈도우 XP, 7 까지는 "디스크 조각 모음". 윈도우 8 부터는 드"라이브 최적화"라고 이름이 변경 되었습니다.

HDD(Hard Disk Drive)에서 SSD(Solid State Drive)로 대세가 넘어가면서 변경된 듯 합니다.

 

디스크 조각 모음은 하드 디스크(HDD)에 데이터를 기록과 삭제를 반복하면서 흩어진 기록들을 연관있는 데이터끼리 연결해주는

기능입니다.

 

참고 : 윈도우7 버전 이하에서 SSD를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하지 마세요.

         HDD와 SSD의 데이터 저장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SSD에서는 수명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조각 모음은 컴퓨터 사용중 이유없이 속도가 느려졌을때 사용해주세요.

 

윈도우 7 디스크 조각 모음 방법

 

1. "시작 - 실행 - dfrgui.exe" 또는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디스크 조각 모음"

   또는 "내 컴퓨터 - 로컬 디스크 - 마우스 우측 클릭 속성 - 도구 - 지금 조각 모음" 

   

 

 

 

2. 윈도우 7 디스크 조각 모음

 

 

3. 디스크 조각 모음을 예약 할 수 있는 "일정 구성(S)"

   윈도우 XP에는 없습니다.

 

 

4. 디스크 조각 모음 분석중 ~

 

 

5. 분석 결과 41%가 조각이 났습니다.

   조각률이 10%이상일때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10 "드라이브 최적화 "방법

1. "시작 -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 검색 또는 "실행 - dfrgui.exe 입력"

   또는 "내 컴퓨터 - 로컬 디스크 - 마우스 우측 클릭 속성 - 도구 - 최적화" 

   

 

 

 

2. 윈도우 10에 SSD를 장작했을때 모습

 

 

3. SSD가 장착 된 컴퓨터에서는 기본적인 설정이 된 상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