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랜섬웨어] 저작권법 관련하여 위반인 사항들 정리하여 보내드립니다. 사칭 메일

꾸준히 열심히 열일하는 사칭 메일중에 저작권법 관련 위반을 미끼로 악성코드가 뿌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아래와 같은 사칭 메일도 있습니다.


'고소당하셨습니다' 법원 사칭 메일

'건강보험료 환급금' 건강보험 사칭 메일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국세청 사칭

내가 원하고 두려워하는 대상을 사칭하는 메일이 아직도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저는 이력서 사칭 메일을 받아본 적이 있습니다. 나쁜놈들은 어떻게 알았는데 구인 구직 사이트를 두적거리고 있을 때였거든요.

 

사칭 메일의 공통점은 압축된 첨부파일입니다. 압축을 풀게되면 HWP, TXT, GIF, PDF파일이 아닌 EXE 실행파일이라는 것입니다.

그나마 저작권 사칭 메일에 첨부된 압축파일 안의 파일들은 정직하게 나는 실행 파일이다(.exe)라고 알려주네요.

일부 첨부파일은 실행파일을 숨기기도 합니다.

컴퓨터에서 확장자가 보이게 설정을 해놨다면 ***.hwp.exe ***.txt.exe ***pdf.exe 이렇게 보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무의심없이 파일을 클릭하게 될겁니다.
정보유출 악성코드도 위험하지만 랜섬웨어라는게 더 문제입니다. 랜섬웨어로 암호화가 되면 컴퓨터 안의 파일은 물론이고 연결된 외장 하드나 USB 메모리카드 안의 파일도 변환이 된다는 것입니다.


내가 당연히 받아야하는 메일도 다시 한번 꼼꼼히 살펴보는 습관을 갖어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반응형